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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창업 트렌드 - 해외로 뻗는 K-프랜차이즈
작성일 2023.10.06 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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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해외 진출이 살아나고 있다. 이미 해외시장에서 인기 있는 치킨, 닭갈비, 떡볶이 등 전통적인 한국 음식뿐 아니라 햄버거, 커피 등 해외 음식도 국내 브랜드를 달고 한류 붐을 타 해외 진출에 활기를 띠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주춤했던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이 엔데믹 시대를 맞아 본격적인 K-프랜차이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기업 훌랄라 그룹이 코로나19 이후 다소 주춤했던 해외 진출을 다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 이전까지만 해도 중국, 동남아시아, 일본, 미국 등 전 세계로 브랜드 진출을 강화했던 훌랄라는 최근 훌랄라참숯바베큐와 홍춘천치즈닭갈비 등 정통 한국 외식업의 해외 진출을 다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대박 훌랄라는 코로나 이전 일본 도쿄와 미국 뉴욕 맨해튼에 낸 자매 브랜드 홍춘천치즈닭갈비 점포가 대박을 쳤다. 코로나로 다소 주춤했던 해외 창업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데, 최근 필리핀에도 진출하게 됐다. 훌랄라참숯바베큐도 코로나 유행 상황 속에 지난해 베트남과 인도에서 오픈한 점포가 대박을 쳤고, 최근 베트남과 인도 지역 10여 군데서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훌랄라는 원래부터 해외 진출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글로벌 브랜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하고 있다. 김병갑 회장은 “그동안 중국 진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실패도 맛봤지만 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세계시장에 K-프랜차이즈를 당당한 경쟁자로 자리매김하는 데 일조하고 싶어 다시 해외 진출에 도전한다”며 “꼭 돈만을 벌기 위해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외식업을 글로벌 표준으로 상승시키기 위해서기도 하다”고 말했다. 치킨·닭갈비·떡볶이…전통 음식 활기 햄버거, 커피…외국 음식들도 한류 붐 박차 외식업 전문가들은 K팝, K드라마의 인기로 한국에 대한 호감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이야 말로 많은 토종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알릴 기회라고 말하고 있다. 코로나로 주춤한 지금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라는 의미다. 이를 위해 먼저 프랜차이즈 창업가가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일념하에 위험을 무릅쓰고 도전하겠다는 강한 신념이 필요하다. 정부도 외식업을 정책의 중요한 의제로 여기고 해외진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출처: 일요시사(https://www.ilyosisa.co.kr/news/article.html?no=237147) |